지금 넌 무슨 생각을 하고 있지?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LG화학,ITC 최종 판결 합의 불확실성해소? 본문

오늘의 증시와 뇌피셜

SK이노베이션 주가 전망 LG화학,ITC 최종 판결 합의 불확실성해소?

사띠야 2021. 4. 12. 08:43
반응형

말도 많고 탈도 많던 두회사가 합의를 했습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이미 정해져있는 결과가 아니었나 판단이 됩니다.

합의가 안된채 오래 시간을 끌어봤자 서로 도움이 안될걸 뻔히 알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폭스바겐 포드등 고객사들이 이 분쟁으로 인한 사업 불확실성에 등을 돌리기도 했습니다

 

또한 배터리생산 자체가 노하우와 자본력이 필요 하기도 하지만 시간이 걸릴 뿐이지 자동차 제조사들도 충분히 생산 가능한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이미 몇몇 브랜드들이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합의 관련뉴스입니다. 누구에게 더좋은지는 금방 판단이 서실겁니다.


 

합의 전 거부권 행사와 관련, SK이노베이션의 공장이 있는 미국 조지아주(州)가 핵심으로 떠올랐다.

SK이노베이션은 미 조지아주에 배터리 1, 2공장에 1조5000억원을 투자한 상태다. SK이노베이션은 최소 2600여개의 일자리를 만들 수 있다고 조지아주와 미 정치권에 홍보했다.

SK이노베이션은 만약 바이든 대통령이 거부권을 행사한다면 조지아주 공장을 그대로 두겠지만, 행사하지 않아 ITC결정이 확정될 경우 조지아주 생산설비를 헝가리로 옮기겠다는 계획을 보이면서 미 정치권을 압박했다.

미 조지아주 주지사는 조 바이든 대통령에게 3차례에 걸쳐 거부권 행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LG에너지솔루션은 당시 SK이노베이션에 3조원가량을 요구하고, SK이노베이션은 1조원가량을 제시하는 등 협상이 난항을 겪는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최근 미국에서 열린 한미 안보실장회의에서도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간 배터리 분쟁에 대한 논의가 오갔다.

미국 정부는 바이든 대통령이 직접 거부권을 행사하거나 하지 않음으로써 한쪽에 유리한 결론을 이끌어내기보다 양사간 합의를 유도하는데 주력한 것으로 보인다.

특히 SK이노베이션이 조지아주 공장을 철수하는 등 전기차 배터리 공급에 차질이 빚어질 경우 중국의 배터리를 수입해야하는 등 바이든 행정부의 기조와 정반대의 결과를 나을 수 있다는 점도 미국정부가 양사의 합의를 종용하는데 영향을 미친것으로 분석된다.

11일 합의로 ITC의 'SK측의 배터리 미국내 10년간 수입금지'판결은 무효화되고, 또 미국 델라웨어 연방법원에서 진행중인 '영업비밀 침해' 관련 실질적인 손해배상 관련 재판도 취하된다. 국내에서 진행중인 고소건도 취하된다.

따라서 SK이노베이션은 미국 조지아주에 1,2공장을 설립을 계속 진행하고, 배터리 생산을 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양사의 전쟁으로 피해를 입은 고객사 폭스바겐과 포드 등도 배터리를 양사에서 안정적으로 공급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LG에너지솔루션 김종현사장과 SK이노베이션 김준 사장은 이날 합의 직후 "한미 양국 전기차 배터리 산업의 발전을 위해 건전한 경쟁과 우호적인 협력을 하기로 했다"며 "특히 미국 바이든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배터리 공급망 강화 및 이를 통한 친환경 정책에 공동으로 노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단기적으론 LG에너지솔루션이 장기적으로는 SK이노베이션에게 호재인 재료입니다. 물론 주식은 다릅니다. 반대일수도 있고 둘다 아닐 수도있습니다. 

 

하지만 경험상 반이상의 확률로 이미 가격에 반영되어있다가 정답일 듯합니다. 장 초반에 상승 과도하게 상승하면 윗꼬리 마감을 예상해봅니다. 그리고 며칠간 천천히 다시 조정되었다가. 상승을 예측해 봅니다. 

장기간은 하락에 더무게를 둬봅니다

 

물론 그중에 호재나 악재가 나온다면 변동성이 생기게 됩니다. 기본 라인만 잡아 보는 거지요.

 

중요한것은 종목 토론방에서 애기하는 것처럼 이 합의 뉴스가 상한가 연상가능 이런 재료는 아닐 가능성이 높다는 것입니다.

 

월봉을 보면 상당히 고점인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번에 내려오지는 않겠지만 20만원 아래로 내려올 가능성이 충분히 있으니 현재 가격은 저점 매수 구간은 아님을 알 수있습니다.

 

오늘 결론은 늘 뉴스를 경계해야합니다. 왜냐하면 시세보다 빠른 뉴스는 거의 없기 때문입니다.

 

*주가 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