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넌 무슨 생각을 하고 있지?

비트코인 패닉장 어떻게 대처 해야 하나? 비트코인 우세 지수 저점 도달 본문

오늘의 증시와 뇌피셜

비트코인 패닉장 어떻게 대처 해야 하나? 비트코인 우세 지수 저점 도달

사띠야 사띠야 2021. 5. 17. 11:30
반응형

 현재지난 1월에는 69.7%까지 올랐던 비트코인 시가총액이 차지하는 비중을 나타내는 비트코인 우세 지수가 40.2%로 하락했습니다. 추가 하락이 심각하게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주요 원인으로는 테슬라(Tesla) CEO 일론 머스크가 환경오염을 언급하면서 비트코인 결제 지원을 중단한다는 발표가 시장 분위기에 크게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입니다. 작년 트럼프가 주가를 올릴 때부터 느낀 점이지만 경제 시장에 빅마우스들의 입김이 얼마나 큰지 새삼 알게 되는 항목입니다 문제는 또 다른 트윗에서 테슬라가 여태 매입한 비트코인 전부를 팔아버릴 거라는 추측까지 나오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머스크가 계산없이 언급을 하지는 않았을 거라 생각됩니다. 그는 철저한 사업가이자 사기꾼입니다. 추가 적인 이익을 생각하지 않고 행동했을 리는 없으리라고 판단합니다. 제가 반등을 생각하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오늘은 제 나름대로의 대처법을 생각하고 고민해 볼까 합니다. 자신만의 소중한 자산을 가지고 효율성을 판단하는 것은 너무나 조심스러운 부분입니다. 안다고 해도 할 수 없는 부분도 있고 이런 상황에서는 마음이 짧은 순간에도 수십 번 왔다 갔다 하는 상태라 어떤 말도 귀에 안 들어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나마 멘털이 조금이라도 살아있을 때 정확하게 판단해서 돈 잃고 마음 잃는 상황은 최대한 줄이는 게 결과적으로 현명할 수 있습니다.

일단 주봉을 보겠습니다 차트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완벽한 하락 추세를 알리는 차트입니다. 어제 등락을 반복하여 반등을 할 것 처럼 보였으나 세력들이 물량을 일부 넘기는 쇼였음을 다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한 시간 봉입니다 작은 등락을 주기적으로 줘서 물량을 빼는 전형적인 흐르는 계단식 차트입니다. 앞으로 이렇게 반복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됩니다.

마지막으로 일봉입니다 저는 1차 저점을 5200만원대 정도로 보고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더 떨어진다면 4800만원대 까지는 보고 있습니다. 늘 겪는 일이지만 급락이나 급등이 나올 때 제가 생각한 것보다 좀 더 진행되는 편이라고 계산했을 때 4500만원 선까지는 봐야 할 수 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물려있다면 두가지중 하나를 결정해야 합니다. 존버 할 것이냐 손절할 것이냐 물론 물을 타는 방법도 있지만 하락 추세에서 물을 타지 않는 것은 국 룰입니다. 

 하지만 무엇보다 먼저 해야할 것이 있습니다. 

바로 마음을 다스리는 일입니다. 절대 평정 상태를 만들 수는 없습니다 하지만 머릿속에 알고 있는 정답을 실행할 마음을 먹기 위해 마음의 정리를 해야 합니다. 일단 모니터나 휴대폰을 최대한 멀리 두고 시간을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계속 본다고 해서 방법이 나오지도 않고 손절을 했다면 벌써 해야 했기 때문에 차라리 물 타는 실수를 하지 않기 위해 최대한 멘털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손실을 인정할 수 있는 마음이 조금이라도 되었다고 생각된다면 빨리 판단 해야합니다

지금 저점은 누구나 대부분 알고 있습니다. 내가 현재 존버 했을 때 발생할 시간과 비용과 손절 후 재진입해서 반등했을 때 얻을 수 있는 이득을 계산해 봐야 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손절하는 방법이 이득인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고 손절하고 분노에 치워 버릴 것이 아니라 재진입 시점을 면밀하게 검토해서 손실을 최대한 만회해야 합니다.

재진입 시점은 최대 낙폭 예상치보다 조금 낮게 잡아야 합니다 손실을 만회하려는 심리적인 이유가 가장 크기 때문입니다.

만약 존버로 결정했다면 당분간은 차트나 호가창을 보면 안 됩니다. 생각보다 긴 시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멘털을 정리하고 휴식을 하거나 다른 일에 잠시 몰두하는 것이 좋습니다.

 

저도 어제 10% 손절을 했습니다. 이마저도 손절할 것이 아닌데 작은 손실을 만회하려 한 욕심에 자잘한 파동을 먹으려다 일으킨 어리석은 행동이었습니다 결론적으로 하락할 것으로 판단을 내렸고 그 덕분에 더 큰 손실을 미연에 방지하게 되었습니다.

누구도 정답을 알고 있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다 보이는 결과를 결정을 내리지 못해 손실을 보는 것 또한 분명히 어리석은 짓이라고 생각됩니다.

 

*주가 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개인적인 의견이므로 참고용으로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