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넌 무슨 생각을 하고 있지?

새로운 밈(MEME) 클로버 헬스 광풍 밈 주식은 무엇인가? 본문

미국주식

새로운 밈(MEME) 클로버 헬스 광풍 밈 주식은 무엇인가?

사띠야 사띠야 2021. 6. 9. 09:03
반응형

어제 미국 주식 클로버 헬스 주가가 86% 급등해서 22.15달러로 마감했습니다.

급등한 클로버 헬스는 상장한 지 반 년 된 메디케어 보험 스타트업입니다.

 

'21세기 버핏'이라고 불리는 차마스 팔 리 하피 티야가 운영하는 스펙과 합병해 올해 1월 8일 증시에 데뷔했습니다.
그러나 불과 몇 주 뒤, 한 리서치 회사에서 클로버헬스를 '파산상태'로 규정하는 잘못된 보고서를 발표하면서, 초반 10달러대 중반을 달리던 주가는 2월에 급락했습니다.

그러자 미국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 레딧에서 다음 공매도 타깃을 클로버 헬스로 지목하면서 개인 투자자들의 화력이 쏟아진 겁니다.
공매도에 노출돼 있는 종목들은 주로 실적은 부진한데 주가가 과도하게 오르거나, 주식을 빌린 뒤 갚지 않은 주식의 수, 즉 대차 잔액이 많은 기업들인데요.
클로버 헬스의 대출 미상환 주식 비율이 지난 3월보다 두 배 증가하면서 공매도 대상이 됐다고 판단한 겁니다.


앞서 게임스톱, AMC 등과 같은 흐름입니다.

개인 투자자들은 올해 AMC가 2,600% 오른 데 비해 클로버 헬스는 상장 후 57% 하락한 뒤 35% 반등해 아직 상승 여력이 많다고 보고 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투자자들이 클로버 헬스 주가 상승에 베팅하는 콜옵션이 활발하게 거래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이런 현상에 언론에서는 밈주식 광풍이라고 보고 있습니다.


밈(Meme)은 한 사람이나 집단에게서 다른 지성으로 생각 혹은 믿음이 전달될 때 전달되는 모방 가능한 사회적 단위를 총칭한다. 팀은 , 리처드 도킨스의 〈이기적 유전자〉에서 문화의 진화를 설명할 때 처음 등장한 용어이다. 밈을 주장하는 사람들은 밈과 유전자의 연관성을 들어 밈이 생명의 진화 과정에 작용하는 자기 복제자의 한 종류라고 말한다. 유전자가 자가 복제를 통해 생물학적 정보를 전달하듯이, 밈은 모방을 거쳐 뇌에서 뇌로 개인의 생각과 신념을 전달한다. 밈은 유전자와 동일하게 변이경쟁자연선택유전의 과정을 거쳐 수직적으로, 혹은 수평적으로 전달되면서 진화한다. 또한 가장 많이, 효율적으로 복제되는 밈이 숙주인 인간 입장에서 그 밈이 갖는 유용성과 관련없이 전파된다는 점에서 유전자의 이기적 측면과 유사한 특성을 밈이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밈은 유전자의 뉴클레오타이드나 코돈처럼 고정된 단위를 갖지 않고, 유전자와 다른 방향으로 숙주의 행동을 조절하는 경우가 간혹 있다는 점에서 유전자와의 차별성을 갖는다.

힘을 연구하는 미학은 1990년대에 몸을 다원적 모델로 설명하려는 시도와 함께 등장하였다. 그러나 미학이 학문으로 인정될 수 있는지에 대한 비판을 마주하고 있다. 또한 몇몇 사람들은 문화를 구분되는 단위로 나누는 것이 불가능하다는 점을 들어 밈의 개념에 의문을 제기했다. 그러나 밈은 현재 다양한 사회 현상과 문화를 설명하는 개념으로 사용되고 있다.-(위키백과)


단어가 주는 어감이 좋아 새로운 언어처럼 들리지만 쉽게 풀이하면 유명인이나 신뢰되는 집단이 믿는 생각과 신념이 종교처럼 전파되는 현상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그것이 처음에는 합리적이고 올바른 이유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나 사람들이 모이면서 광기로 바뀌기도 합니다.

 

현재 밈주식은 미국에서 레딧(토론방 월스트리트 베츠 wallstreetbets WSB 가 있는데 개인투자자들이 투자정보를 공유하는 곳 디시인사이드 주식 갤러리, 네이버종 토방 유사)이라고 불리는 온라인 커뮤니티에서 시작되어 행동력을 바탕으로 AMC, 블랙베리, 베드 배스 앤 비욘드 등을 급등시키며 존재감을 확인시켜주었습니다. 

어제 클로버 헬스는 

이들 주식은 공매도로 인한 불공정성에 반하여 개인투자자들의 일종의 집단행동을 보여준 것이며 앞으로도 그들의 타깃이 바뀌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공매도 세력들이 큰 피해를 입기도 하는데요 그동안 그들만의 리그에 일침을 가한 아주 통쾌한 사건이라고 볼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부작용도 피할 수 없다고 보는데요 개인들은 같은 생각으로 움직여도 하나가 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특히 열풍에 잘못 휩쓸려서 큰 피해를 본 사람도 꽤 많습니다.

 

 

 

 

*주식전망 및 비트코인 전망은 지극히 필자 주관적인 판단이므로 단순 참고용으로 이해해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반응형
0 Comments
댓글쓰기 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