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비지도사: 안전한 미래를 위한 직업 선택

안녕하세요, 여러분. 오늘은 현대인들이 100세 시대를 살아가며 각광받고 있는 직업 중 하나인 ‘경비지도사’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경비지도사는 부족한 경찰력을 보완하는 민간경비의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하는데요. 이는 국가자격증인 경비지도사자격증을 취득한 후에 활동할 수 있습니다.

경비지도사란 무엇인가요?

경비지도사는 신변보호, 국가중요시설의 방호,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관리하고 감독하는 역할을 합니다. 일반적으로 ‘경비’라고 하면 아파트 경비원을 떠올리시겠지만, 은행이나 오피스 경비도 있습니다. 또한 공항, 경호회사로의 취업과 경호회사 창업도 가능합니다.

경비지도사는 사회 변화와 범죄 증가에 대비해 부족한 경찰력을 보완하기 위해 도입된 자격제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흔히 알고 있는 경비원들을 관리감독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구체적으로 담당하고 있는 업무 내용에 따라서, 일반 및 기계 지도사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기계 분야는 경비대상시설에 설치된 기기를 관리하고 정보를 수신하여 도난이나 화재 등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일반경비지도사 하는일은 사람의 신변보호, 국가중용시설의 방호, 시설에 대한 안전 업무를 담당하는 경비원을 효율적으로 관리 감독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일반경비지도사 업무는 1) 시설경비, 2) 호송경비, 3) 신변보호, 4) 특수경비 4가지 업무로 세분화 할 수 있습니다.

시설경비의 경우, 보호를 필요호 하는 장소에서의 도난 및 화재사고, 혹은 그 외의 혼잡한 상황에서 발생하는 위험을 미리 예방하고 방지하는 직무와 관련이 있습니다. 호송경비는 현금이나 유가증권, 귀금속, 상품 등의 운반 과정에서 해당 물건에 대한 경비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신변보호는 말 그대로, 사람의 생명이나 신체에 대한 유해 발생을 방지하고 보호하는 일입니다. 마지막으로 특수경비는 공항을 비롯하여,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국가중요시설에서의 위험한 상황의 예방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일반경비지도사 되는법은 1차와 2차 시험을 순서대로 통과하여 자격을 인정받는 방법이 있습니다.

평균 응시자의 연령대가 높은 이유인지, 합격률이 높은 편은 아닙니다. 1차 합격률은 평균 60%대로 조금만 준비한다면 충분히 통과할 수 있는 난이도인 반면, 2차 시험은 평균 10% 이내의 저조한 합격률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최근 수험결과만 보더라도, 1차 77%, 2차 8.5%의 통계를 기록했습니다. 난이도가 만만치 않음에도 불구하고, 남녀노소 응시자가 꾸준한 데에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자격증만 취득하면 기대할 수 있는 우대사항이 꽤 많습니다. 취업률도 높은 편입니다.

일반경비지도사 자격증 우대사항은 1) 민간경비업체 설립 및 운영 가능, 2) 경찰공무원 채용 시 가산점 4점 혜택, 3) 학점은행제 20점 인정, 4) 승진 기회 제공 등의 기회가 주어지는 편입니다.

실제로 특수 경비원 제도의 신설, 민간경비 업체의 시설경비 참여 확대 등의 이유로 해당 전문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중입니다.

확실한 전망을 기대할 수 있기에 응시자가 꾸준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여기까지! 도전하면 좋을 이유를 확인하였으니,

자격을 인정받을 수 있는 절차인 시험에 대해서 알려드리려고 합니다.

가장 먼저, 시험일정은 연 1회, 1, 2차 동시에 치러지고 있다는 점에서 기회가 많은 편은 아닙니다. 관련 홈페이지 사이트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기회가 많지 않은 만큼, 한 번의 기회가 소중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응시하고자 하신다면, 체계적인 계획과 전략, 그리고 노력이 필요한 법입니다. 시험과목은 1차 1) 법학개론, 2) 민간경비론, 2차 1) 경비업법, 2) 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중 택 1, 총 4과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과목당 40문항씩, 객관식 4지 택일형으로 출제되고 있는데요. 시험시간도 문제 수와 동일한 총 160분 동안 진행되고 있는만큼, 신속하고 정확하게 풀 수 있을 정도의 실력을 갖추는 것이 관건이지 않을까 싶어요.

객관식으로 출제되고 있음에도 합격률이 저조해서 의아하신 분들도 있지 않을까 싶은데요. 합격률이 한 자릿 수인 이유는 합격기준에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1차는 절대평가로, 100전만점에 과목당 40점 이상, 전과목 평균 60점 이상으로 정하고 있는데요. 2차 시험은 상대평가로 60점 이상자 중에 고득점자 순으로 결정하고 있습니다.

커트라인에 동점인 자가 걸린다면, 모두 합격자로 인정하고는 있지만, 애초에 응시자 대비 선발인원이 적은 편이라 수험생 분들은 고득점을 목표로 대비해야 합니다. 시험 합격가능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검정방식과 과목별 출제기준을 정확하게 파악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전에 해야 할 일은 바로 본인에게 유리한 선택과목을 고르는 과정입니다.

소방학, 범죄학, 경호학 중에 어떤 과목을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신 분들 꽤 많을 것 같은데요. 자신있는 과목이 있다면 그에 집중하는 것이 좋겠지만, 경비업무가 목적이라면 경호학을 공부하는 것이 현장실무에도 도움이 되기도 하고 여러모로 유리할 수 있습니다.

같은 의미로 경찰공무원 공채가 목적이라면 범죄학을 선택하여 공부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죠? 모든 시험이 그러하듯, 기출문제를 최대한 많이, 반복하여 풀어보는 것도 도움이 되는 학습법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해당 수험과정의 경우, 법과 관련된 항목이 많아서 여러 가지 법조항을 정확하게 체크하고 넘어갈 필요가 있습니다. 법의 의의와 목적부터 권리, 그리고 헌법, 민사법, 형사법, 상법, 행정법 그리고 경비업법과 청원경찰법까지!

실제로 많은 분들이 어려워하는 법파트인데요. 독학보다는 전문 교육의 도움을 빌려, 시험에 반드시 등장하는 파트 위주로, 수월한 암기방법을 활용하여 접근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할 수 있죠.

마치며

경비지도사는 안전한 미래를 위한 직업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시니어들 사이에서는 핫한 자격증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후 대비를 위해 제2의 직업으로 이 자격을 취득하고 있는 만큼 누구나 언제든지 준비를 시작해 볼 수 있습니다. 안정적인 노후, 꾸준히 이어갈 수 있는 직무에 대한 꿈을 가지고 계셨다면 지금 바로 도전을 시작해 보세요. 감사합니다. 이 글이 여러분들에게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에 또 다른 유익한 정보로 찾아뵙겠습니다. 안녕히 계세요!